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logo

체육시간과 청소년의 외현화·내재화 문제와의 관계에서 성별의 조절효과: 다층성장모형의 적용

The Moderating Effect of Gender in the Relationship between Physical Education and Adolescents’ Internalizing and Externalizing Problem Behaviors: Using Multi-level Growth Modeling

한국심리학회지 : 문화 및 사회문제 / Korean Psychological Journal of Culture and Social Issues, (P)1229-0661; (E)1229-0661
2015, v.21 no.2, pp.131-158
이택호 (성균관대학교)
이석영 (성균관대학교)
한윤선 (성균관대학교)
  • 다운로드 수
  • 조회수

초록

본 연구는 체육시간이 청소년의 외현화(공격성) 및 내재화(사회적 위축, 우울) 문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그 영향이 시간의 흐름과 성별에 따라 다른지에 대해 분석하였다. 분석 자료로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NYPI)에서 실시하는 한국아동․청소년 패널조사(KCYPS)의 중학교 1학년 패널의 2차년도(2011) 데이터(N = 2,133), 3차년도(2012) 데이터(N = 2,151), 4차년도(2013)데이터(N = 1,979)를 활용하였다. 종속변수를 공격성, 사회적 위축, 우울로 설정하고, 독립변수를 성별, 체육시간으로, 통제변수를 학대, 학교적응, 가구연간소득, 보호자 최종학력으로 설정한 뒤 다층성장모형을 적용하여 변인간의 관계를 종단적으로 살펴 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공격성 및 사회적 위축에서 시간의 흐름에 따라 유의한 변화가 있었다. 둘째, 공격성 및 우울에서 성별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체육시간은 우울 및 사회적 위축에만 부적인 영향을 주었다. 넷째, 외현화 및 내재화 문제 모두 시간에 대한 성별의 영향이 변하지 않았다. 다섯째, 시간에 대한 체육시간의 상호작용은 사회적 위축에서만 유의하게 나타났다. 여섯째, 우울에서 체육시간에 대한 성별의 상호작용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는 체육시간이 중요하다는 정책적 방향을 제시함으로써 학교 체육시간의 증가를 도모할 수 있는 연구적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해 본다.

keywords
체육시간, 성별, 공격성, 사회적 위축, 우울, physical education, gender, aggression, depression, social withdrawal

Abstract

This study examined the relationship between physical education and externalizing(aggression) and internalizing(depression, social withdrawal) problem behaviors among adolescents. The moderating role of gender and time in the association between physical education and problem behavior was also identified. This study used data from the second, third, and fourth waves of the middle school student cohort (N=2,133, N=2,151, N=1,979) of the Korean Children-Youth Panel Survey(KCYPS). Main analyses involved multilevel growth model with interaction terms. The dependent variables were aggression, depression, and social withdrawal. The independent variables were gender and physical education (exercise hours) at school. The control variables were abuse, school-adjustment, annual household income and parents’ highest level of education. The major longitudinal finding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re was significant change according to the passage of time only in aggression among externalizing and internalizing problems. Second, gender differences exist in aggression and depression. Third, exercise hours of physical education had a negative relationship with internalizing problems. Fourth, there were no gender differences over time in both externalizing and internalizing problems. Fifth, the interaction between exercise hours of physical education and time was statistically significant for social withdrawal. Sixth, the interaction between exercise hours of physical education and gender was statistically significant for depression. The results of this study may become an academic basis for suggesting policy directions that promote increased exercise hours in physical education classes at school.

keywords
체육시간, 성별, 공격성, 사회적 위축, 우울, physical education, gender, aggression, depression, social withdrawal

참고문헌

1.

강지훈 (2011). 운동참여수준이 우울과 불안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과학회지, 20(3), 645- 652.

2.

고정자 (2003). 청소년의 개인변인과 청소년이 지각한 가족변인이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41(7), 121-143.

3.

곽상은, 김춘경 (2013). 애착, 비공식낙인, 공격성이 청소년비행에 미치는 영향. 미래청소년학회지, 10(1), 77-95.

4.

교육과학기술부, 문화체육관광부 (2010). 초․중등 학교체육 활성화 방안.

5.

교육부 (2013). 13년도 학교건강검사 표본조사 결과.

6.

교육부, 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 (2013). 청소년건강행태온라인조사.

7.

구창모 (2000). 중 고등학생의 스포츠활동 참가와 또래관계에 관한 연구.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13(1), 25-36.

8.

김교헌 (2004). 한국 청소년의 우울과 자살.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10(-), 55-68.

9.

김경아 (2008). 청소년의 공격성 변동의 영향요인.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10.

김광일, 김재환, 원호택 (1984). 간이 정신진단검사 실시 요강. 서울: 중앙적성연구소.

11.

김동기, 홍세희 (2007). 연구논문: 다층모형을 적용한 청소년의 외현적 공격성 변화 추정: 변화에 있어서의 개인차에 대한 생태학적 요인 검증. 조사연구, 8(2), 21-42.

12.

김빛나, 박주희 (2013). 청소년의 학업 스트레스가 우울증상에 미치는 영향과 반응양식의 조절효과. 兒童學會誌, 34(3), 113-128.

13.

김선아 (2013). 교과 외 체육활동이 중학생의 분노 및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4.

김선희, 김경연 (1998). 아동 및 청소년의 행동문제 척도 개발. 한국가정관리학회지, 16(4), 155-166.

15.

김세원 (2003). 사회적 지지가 학대경험 아동의 적응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16.

김수주 (2002). 중.고등학생의 학교스트레스가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청구논문.

17.

김수정, 정익중 (2013). 아동학대가 우울,불안과 공격성에 미치는 지속 효과와 최신 효과에 대한 종단 연구. 한국아동복지학, 43(-), 1-28.

18.

나성준 (2013). 방과 후 스포츠활동 참여가 공격성, 자아통제력,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산업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9.

민병수 (1991). 學校生活適應과 自我槪念이 學業成績에 미치는 影響. 弘益大學校 석사학위 청구논문.

20.

박미향, 김완일 (2014). 청소년의 공격성과 학교생활 적응의 관계에서 자존감 안정성의 매개효과. 청소년학연구, 21(10), 475-501.

21.

박수정 (2009). 스포츠와 행복추구.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15(1), 241-250.

22.

서미정, 김경연 (2010). 초기 청소년의 외현적 공격성 변화유형과 예측요인: 성장혼합모형의 적용. 兒童學會誌, 31(3), 83-97.

23.

소선숙 (2008).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행동과 학교적응이 우울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24.

안혜영, 현혜진, 최정명, 박승미, 이주현 (2014). 여중생의 부모애착, 또래애착, 학교생활적응이 우울에 미치는 영향. 韓國學校保健學會誌, 27(3), 140-147.

25.

오영경, 이형실 (2010). 청소년의 행동문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22(4), 51-66.

26.

유현주 (2014). 초기 청소년의 학대경험, 우울, 공격성, 사회적 위축 및 휴대전화의존도의 구조적 관계: 성별에 따른 차이를 중심으로. 청소년학연구, 21(12), 417-446.

27.

윤명숙, 이재경 (2010). 부모애착이 초기 청소년 우울에 미치는 종단적 영향 분석. 社會科學硏究, 26(2), 69-92.

28.

윤혜미, 박병금 (2005). 청소년의 내재화 및 외현화 문제행동 관련 요인 -생태체계적 관점을 중심으로-. 사회복지연구, 28(-), 133- 164.

29.

이강평, 오상덕, 은희관 (1992). 경쟁 스포츠활동 참여시 공격성 호르몬 변화. 한국체육학회지, 31(2), 2417-2423.

30.

이경님 (2006). 아동의 개인, 가족 변인 및 학교적응과 공격성의 관계. 한국생활과학회지, 15(1), 31-44.

31.

이봉주, 민원홍, 김정은 (2014). 청소년기 사회적 위축 문제의 발달궤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발달-맥락주의적 관점을 적용한 탐색적 연구. 청소년학연구, 21(8), 317-346.

32.

이소미 (2014). 중학생의 방과후 스포츠활동 참여정도와 공격성 그리고 학교폭력태도간의 관계.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4(10), 501-513.

33.

이승찬 (2010). 중학생의 방과후학교 체육프로그램 참여동기와 자기효능감 및 자아 존중감의 관계.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34.

이승희 (2010). 방과 후 체육활동참가 중학생의 참가동기와 스포츠태도가 사회성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지-인문사회과학, 49(6), 103-113.

35.

이정택, 장용규 (2014). 힐링(Healing)의 주체적 행위로서 체육. 한국초등체육학회지, 20(3), 165-179.

36.

이지현 (2011). 유아의 성별에 따른 정서조절능력, 사회정보처리과정 및 공격성 간의 관계. 아동교육, 20(3), 225-241.

37.

이희연 (2015). 청소년 우울증상의 성차와 지속에 대한 인지취약성의 영향: 6개월 종단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38.

장보원 (2012). 방과후학교 체육활동 참여가 초등학생의 학업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39.

정경미, 신민정, 강지현, 김은성 (2013). 남자 청소년의 사회적 위축 문제의 하위 발달경로 확인: 성장모형을 적용한 2년간의 종단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32(1), 177- 197.

40.

정우영, 김장우 (2004). 체육활동에 따른 남자고등학생의 공격성과 도덕성 차이 분석. 한국스포츠리서치, 15(5), 331-356.

41.

조붕환, 임경희 (2003). 아동의 정서,행동문제 자기보고형 평정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5(4), 729-746.

42.

조종욱 (2013). 청소년의 운동참여에 따른 신체적자기개념, 스트레스 대처 및 우울의 관계.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43.

좌현숙 (2014). 학업 스트레스가 우울에 미치는 영향과 성역할 고정관념의 조절효과. 保健社會硏究, 34(2), 334-366.

44.

표내숙, 정상훈 (2008). 중학생의 방과 후 스포츠 활동 참여에 따른 신제적 자기개념과 정서의 차이. 교사교육연구, 47(2), 221-243.

45.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1). 한국 청소년 건강실태 조사. 서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46.

하영희, Edwards, C. P (2004). 청소년의 공격성과 관련변인간의 인과관계. 兒童學會誌, 25(2), 121-132.

47.

하은혜, 오경자, 송동호 (2003). 청소년기 우울 및 불안증상 공존집단의 심리사회적 위험요인.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22(2), 127-144.

48.

한광령, 남정수, 김태형 (2004). 중․고등학생의 여가스포츠활동 참가와 친 사회적 행동의 관계. 체육학논문집, 32(-), 41-53.

49.

한은영 (2014). 초기 청소년의 공격성에 관한 종단연구. 한국아동복지학, 48(-), 209-234.

50.

허묘연 (1999).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 양육행동 척도 개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51.

현정혁, 홍준희, 이현영 (2010). 청소년의 스포츠 활동 참여 정도에 따른 신체적 자기개념 및 행복요인 분석. 한국체육학회지, 49(6), 161-171.

52.

홍준표 (1996). 정서장애아의 사회적 위축 및 공포반응에 대한 집단치료 방안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9(2), 176-192.

53.

Achenbach T. (1978). The child behavior profile: I. Boys aged 6-11.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46(3), 478-488.

54.

Achenbach, T. M., & Edelbrock, C. (1989). Manual for the youth self-report and profile. University of Vermont, Department of Psychiatry.

55.

Aiken Leona S., & Stephen G. West (1991). Multiple regression: Testing and interpreting interactions. Thousand Oaks, CA, US: Sage Publications.

56.

Avison W. R., & McAlpine, D. D. (1992). Gender differences in symptoms of depression among adolescents. Journal of Health and Social Behavior, 33(2), 77-96.

57.

Babiss, L. A., & Gangwisch, J. E. (2009). Sports participation as a protective factor against depression and suicidal ideation in adolescents as mediated by self-esteem and social support. Journal of Developmental & Behavioral Pediatrics, 30(5), 376-384.

58.

Bongers, I. L., Koot, H. M., Van der Ende, J., & Verhulst, F. C. (2003). The normative development of child and adolescent problem behavior. Journal of Abnormal Psychology, 112(2), 179-192.

59.

Bowker, A., Bukowski, W., Zargarpour, S., & Hoza, B. (1998). A structural and functional analysis of a two-dimensional model of social isolation. Merrill-Palmer Quarterly, 44(4), 447- 463.

60.

Bradley, R. H., & Corwyn, R. F. (2002). Socioeconomic status and child development. Annual Review of Psychology, 53(1), 371-399.

61.

Card, N. A., Stucky, B. D., Sawalani, G. M., & Little, T. D. (2008). Direct and indirect aggression during childhood and adolescence: A meta‐analytic review of gender differences, intercorrelations, and relations to maladjustment. Child Development, 79(5), 1185-1229.

62.

Chen, X., Rubin, K. H., & Li, B. (1995). Social and school adjustment of shy and aggressive children in china.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7(02), 337-349.

63.

Crick, N. R. (1995). Relational aggression: The role of intent attributions, feelings of distress, and provocation type.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7, 313-322.

64.

Crick, N. R., & Grotpeter, J. K. (1995). Relational aggression, gender, and social‐psychological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66(3), 710-722.

65.

Crozier, W. (1995). Shyness and self‐esteem in middle childhood.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65(1), 85-95.

66.

Davison, T. E., & McCabe, M. P. (2006). Adolescent body image and psychosocial functioning. The Journal of Social Psychology, 146(1), 15-30.

67.

Donaldson, S. J., & Ronan, K. R. (2006). The effects of sports participation on young adolescents' emotional well-being. Adolescence, 41(162), 369-389.

68.

Eccles, J. S., & Harold, R. D. (1991). Gender differences in sport involvement: Applying the Eccles' expectancy-value model. Journal of Applied Sport Psychology, 3(1), 7-35.

69.

Eisenberg, N., Carlo, G., Murphy, B., & Court, P. (1995). Prosocial development in late adolescence: A longitudinal study. Child Development, 66(4), 1179-1197.

70.

Galen, B. R., & Underwood, M. K. (1997). A developmental investigation of social aggression among children. Developmental Psychology, 33(4), 589-600.

71.

Hankin, B. L., Abramson, L. Y., Moffitt, T. E., Silva, P. A., McGee, R., & Angell, K. E. (1998). Development of depression from preadolescence to young adulthood: Emerging gender differences in a 10-year longitudinal study. Journal of Abnormal Psychology, 107(1), 128-140.

72.

Hoffman, M. L. (2001). Empathy and moral development: Implications for caring and justice Cambridge University Press.

73.

Huesmann, L. R., Eron, L. D., Lefkowitz, M. M., & Walder, L. O. (1984). Stability of aggression over time and generations. Developmental Psychology, 20(6), 1120-1134.

74.

Hymel, S., Woody, E., & Bowker, A. (1993). Social withdrawal in childhood: Considering the child’s perspective. Social Withdrawal, Inhibition, and Shyness in Childhood, 237-264.

75.

Johnson, K. E., & Taliaferro, L. A. (2011). Relationships between physical activity and depressive symptoms among middle and older adolescents: A review of the research literature. Journal for Specialists in Pediatric Nursing, 16(4), 235-251.

76.

Kirkcaldy, B. D., Shephard, R. J., & Siefen, R. G. (2002). The relationship between physical activity and self-image and problem behaviour among adolescents. Social Psychiatry and Psychiatric Epidemiology, 37(11), 544-550.

77.

La Greca, A. M., & Lopez, N. (1998). Social anxiety among adolescents: Linkages with peer relations and friendships.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26(2), 83-94.

78.

Leadbeater, B. J., Kuperminc, G. P., Blatt, S. J., & Hertzog, C. (1999). A multivariate model of gender differences in adolescents' internalizing and externalizing problems. Developmental Psychology, 35(5), 1268-1282.

79.

Lindeman, M., Harakka, T., & Keltikangas- Järvinen, L. (1997). Age and gender differences in adolescents’ reactions to conflict situations: Aggression, prosociality, and withdrawal.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26(3), 339-351.

80.

Liu, J. (2004). Childhood externalizing behavior: Theory and implications. Journal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ic Nursing, 17(3), 93-103.

81.

Loeber, R. (1982). The stability of antisocial and delinquent child behavior: A review. Child Development, 53(6), 1431-1446.

82.

Loeber, R., & Hay, D. (1997). Key issues in the development of aggression and violence from childhood to early adulthood. Annual Review of Psychology, 48(1), 371-410.

83.

McHale, J. P., Vinden, P. G., Bush, L., Richer, D., Shaw, D., & Smith, B. (2005). Patterns of personal and social adjustment among sport-involved and noninvolved urban middle-school children. Sociology of Sport Journal, 22(2), 119-136.

84.

Mills, R. S., & Rubin, K. H. (1990). Parental beliefs about problematic social behaviors in early childhood. Child Development, 61(1), 138- 151.

85.

Morison, P., & Masten, A. S. (1991). Peer reputation in middle childhood as a predictor of adaptation in adolescence: A seven‐year follow‐up. Child Development, 62(5), 991- 1007.

86.

Moskowitz, D. S., Schwartzman, A. E., & Ledingham, J. E. (1985). Stability and change in aggression and withdrawal in middle childhood and early adolescence. Journal of Abnormal Psychology, 94(1), 30-41.

87.

North, T. C., McCullagh, P., & Tran, Z. V. (1990). Effect of exercise on depression. Exercise and Sport Science Reviews, 18(1), 379-415.

88.

Oh, W., Rubin, K. H., Bowker, J. C., Booth-LaForce, C., Rose-Krasnor, L., & Laursen, B. (2008). Trajectories of social withdrawal from middle childhood to early adolescence.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36(4), 553-566.

89.

O'Neil, K. A., Conner, B. T., & Kendall, P. C. (2011). Internalizing disorders and substance use disorders in youth: Comorbidity, risk, temporal order, and implications for intervention. Clinical Psychology Review, 31(1), 104-112.

90.

Rabe-Hesketh, S., & Skrondal, A. (2008). Multilevel and longitudinal modeling using Stata. STATA press.

91.

Ranta, K., Kaltiala-Heino, R., Koivisto, A., Tuomisto, M. T., Pelkonen, M., & Marttunen, M. (2007). Age and gender differences in social anxiety symptoms during adolescence: The social phobia inventory (SPIN) as a measure. Psychiatry Research, 153(3), 261-270.

92.

Rubin, K. H., & Burgess, K. (2001). Social withdrawal. In M.W. Vasey & M.R. Dadds (Eds.), The developmental psychopathology of anxiety. (pp. 407-434). Oxford, UK: Oxford University Press.

93.

Rubin, K. H., Chen, X., & Hymel, S. (1993). Socioemotional characteristics of withdrawn and aggressive children. Merrill-Palmer Quarterly, 39(4), 518-534.

94.

Rubin, K. H., Chen, X., McDougall, P., Bowker, A., & McKinnon, J. (1995). The waterloo longitudinal project: Predicting internalizing and externalizing problems in adolescence.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7(04), 751-764.

95.

Stanger, C., Achenbach, T. M., & Verhulst, F. C. (1997). Accelerated longitudinal comparisons of aggressive versus delinquent syndromes.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9(01), 43-58.

96.

White, R., & Renk, K. (2012). Externalizing behavior problems during adolescence: An ecological perspective. Journal of Child and Family Studies, 21(1), 158-171.

97.

Wickrama, K., Conger, R. D., & Abraham, W. T. (2008). Early family adversity, youth depressive symptom trajectories, and young adult socioeconomic attainment: A latent trajectory class analysis. Advances in Life Course Research, 13(-), 161-192.

98.

Zahn-Waxler, C., Shirtcliff, E. A., & Marceau, K. (2008). Disorders of childhood and adolescence: Gender and psychopathology. Annual Review of Clinical Psychology, 4(-), 275-303.

한국심리학회지 : 문화 및 사회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