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logo

한국형 그릿(Grit) 특성에 대한 고찰: 높은 그릿집단의 다차원적 유형 연구

A Study of the Characteristic of Korean Grit: Examining Multidimensional Clustering of Grit

한국심리학회지 : 문화 및 사회문제 / Korean Psychological Journal of Culture and Social Issues, (P)1229-0661; (E)1229-0661
2018, v.24 no.2, pp.131-151
https://doi.org/10.20406/kjcs.2018.5.24.2.131
김정은 (이화여자대학교)
이수란 (백석대학교)
양수진 (이화여자대학교)
  • 다운로드 수
  • 조회수

초록

본 연구는 우리나라의 사회문화적 맥락에서 높은 그릿집단이 조화 및 강박열정과 의미추구경향의 수준에 따라 다양한 유형으로 구별되는지를 확인하고, 각 유형들이 심리적 특성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기본 심리 욕구와 삶의 만족 그리고 자아탄력성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대학생 297명이 응답한 그릿 점수의 중앙값을 초과한 연구 대상자들을 높은 그릿집단으로 선별한 후, 이들을 대상으로 군집분석과 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우리나라 대학생들의 높은 그릿집단은 세 가지 유형으로 분류되었다: 적응적인 조화열정과 의미추구경향이 높은 적극적 그릿(35.8%), 부적응적인 강박열정이 높은 강박적 그릿(26.1%), 조화 및 강박열정과 의미추구경향이 모두 낮은 소극적 그릿(38.1%). 적극적 그릿은 기본 심리 욕구와 삶의 만족도, 그리고 자아탄력성에서 가장 높은 반면에, 강박적 그릿은 적극적 그릿보다 모두 낮았다. 소극적 그릿 또한 유능성, 관계성, 삶의 만족도에서 적극적 그릿보다 유의하게 낮았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한국의 문화적 토양에서 발달하는 그릿의 특성과 높은 그릿집단이 가지는 이질성에 대한 이해와 통찰을 제공하였다.

keywords
그릿(grit), 군집분석, 조화열정, 강박열정, 의미추구경향, grit, cluster analysis, harmonious passion, obsessive passion, orientation to meaning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was to examine the characteristics of typical Korean grit as opposed to Western conceptualizations. We conducted cluster analysis to identify subgroups based on three related but distinct constructs-passion(harmonious vs. obsessive) and meaning in life. Basic needs satisfaction, life satisfaction, and ego-resilience were further assessed to explore potential group-specific differences in psychological attributes. Highly gritty individuals(n=139; M=22.51 yrs) were selected by using the median. According to our results, gritty individuals were subdivided into 3 groups: the initiative who possesses highly adaptive harmonious passion and meaning in life(35.8%), the obsessive who are high in maladaptive obsessive passion(26.1%), and the passive who are the lowest in all(38.1%). The initiative grit scored the highest in all three attributes while the two other subgroups showed culturally unique patterns. Our results suggest that culture specific factors may mold differently the unfolding and psychological outcomes of grit in Korea.

keywords
그릿(grit), 군집분석, 조화열정, 강박열정, 의미추구경향, grit, cluster analysis, harmonious passion, obsessive passion, orientation to meaning

참고문헌

1.

김경민, 임정하 (2013). 한국판 행복추구경향 척도 타당화. 인간발달연구, 20, 23-37.

2.

김수안, 민경환 (2011). 탄력성 척도의 비교 및 탄력성과 정서적 특성과의 관계 탐색.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25(2), 223- 243.

3.

김의철, 박영신 (1998). 한국인의 성공의식과 귀인양식. 교육심리연구, 12(2), 51-84.

4.

김정은, 류영주, 최효선, 양수진 (2017. 11). 한국판 삼원 그릿 척도(Triarchic Model of Grit Scale) 타당화 연구. 2017년 한국발달심리학회 추계학술발표대회 포스터 발표, 서울.

5.

김혜온, 이진순 (2006). 한국과 독일 청소년의 정서적 자율성에 관한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19(2), 21-40.

6.

류영주, 양수진 (2017). 내재적․친사회적 동기와 삶 만족도의 관계에서 그릿(Grit)과 친사회적 행동의 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 30(4), 93-115.

7.

박연복, 이규민, 강상진 (2011). 군집분석을 이용한 수준설정 방법과 타당성 연구. 교육평가연구, 24, 645-664.

8.

박영신 (2000). 한국인의 성취의식과 귀인양식에 대한 토착심리학적 분석.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6(3), 67-98.

9.

박영신, 김의철 (1999). 실패와 미래성취에 대한 의식: 토착심리학적 접근. 한국교육학회, 교육학연구 , 37(3), 139-172.

10.

박영신, 김의철, 정갑순 (2004). 한국 청소년의 부모자녀 관계와 성취에 대한 종단연구.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10(3), 37-59.

11.

박현진 (1996). 자아탄력성에 따른 지각된 스트레스, 대처 및 우울.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2.

삼성생명공익재단 사회정신건강연구소 (2007). 한국인의 정체성에 관한 연구(제 2007-1호 연구보고서). 서울: 삼성생명공익재단 사회정신건강연구소.

13.

신 민, 안도희 (2015). 영재와 평재 고등학생들의 성공에 대한 인식, Grit, 열망 및 성취목적 비교. 영재교육연구, 25(4), 607- 628.

14.

윤재연 (2009). 대학 농구동아리 참가자의 운동참여동기, 자아탄력성 및 스트레스 대처와의 관계.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5.

이명희, 김아영 (2008). 자기결정성이론에 근거한 한국형 기본 심리 욕구 척도 개발 및 타당화.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22(4), 157-174.

16.

이수란, 손영우 (2013). 무엇이 뛰어난 학업성취를 예측하는가? - 신중하게 계획된 연습과 투지(Grit). 한국심리학회지: 학교, 10(3), 349-366.

17.

이슬아, 권석만 (2017). 자기조절의 이론적 접근과 심리장애와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36(1), 1-37.

18.

이정림, 권대훈 (2016). 통제소재, 마인드셋, 그릿, 학업성취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청소년학연구, 23(11), 245-264.

19.

임효진 (2017). 그릿 (Grit)의 요인구조와 타당도에 관한 탐색적 연구. 아시아교육연구, 18(2), 169-192.

20.

장휘숙, Lerner, J. (1995). 대학생들의 심리사회적 발달과 자기효율성에 관한 비교문화적 연구: 한국과 미국 대학생들을 중심으로. 인간발달연구, 2, 223-238.

21.

정회욱 (2000). 중등학생의 성공의식에 관한 국제비교 연구: 한국, 중국, 일본, 미국 중고등학생의 비교. 교육연구, 13, 113-142.

22.

조명한, 차경호 (1998). 삶의 질에 대한 국가간 비교. 서울: 집문당.

23.

최상진, 김혜숙, 유승엽 (1994). 부자유친 성정과 자녀에 대한 영향력. 한국심리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1994(1), 65-82.

24.

최상진, 정태연 (2001). 인고 (忍苦)에 대한 한국인의 심리.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7(2), 21-38.

25.

탁수연, 박영신, 김의철 (2007). 대학생의 학업성취와 관련 변인의 관계 분석: 부모자녀관계, 자기효능감, 성취동기, 공부시간을 중심으로. 아동교육, 16(1), 143-154.

26.

홍민성, 정예슬, 손영우 (2016). 한국판 열정 척도의 타당화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30(2), 1-26.

27.

Baumeister, R. F., Heatherton, T. F., & Tice, D. M. (1994). Losing control: How and why people fail at self-regulation. San Diego, CA: Academic Press.

28.

Bowman, N. A., Hill, P. L., Denson, N., & Bronkema, R. (2015). Keep on truckin’or stay the course? Exploring grit dimensions as differential predictors of educational achievement, satisfaction, and intentions. Social Psychological and Personality Science, 6(6), 639- 645.

29.

Credé, M., Tynan, M. C., & Harms, P. D. (2017). Much ado about grit: A meta-analytic synthesis of the grit literatur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113(3), 492.

30.

Cox, C. M. (1926). Genetic studies of genius: Vol. 2. The early mental traits of three hundred geniuses. Stanford, CA: Stanford University Press.

31.

Datu, J. A. D., Valdez, J. P. M., & King, R. B. (2016). Perseverance counts but consistency does not! Validating the short grit scale in a collectivist setting. Current Psychology, 35(1), 121-130.

32.

Datu, J. A. D., Yuen, M., & Chen, G. (2017a).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Triarchic Model of Grit Scale (TMGS): Evidence from Filipino undergraduate students.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114, 198-205.

33.

Datu, J. A. D., Yuen, M., & Chen, G. (2017b). Grit and determination: A review of literature with implications for theory and research. Journal of psychologists and counsellors in schools, 27(2), 168-176.

34.

Diener, E. (1984). Subjective well-being. Psychological bulletin, 95(3), 542-575.

35.

Diener, E. D., Emmons, R. A., Larsen, R. J., & Griffin, S. (1985). The satisfaction with life scale. Journal of personality assessment, 49(1), 71-75.

36.

Duckworth, A. (2016). Grit: The power of passion and perseverance. New York, NY: Simon and Schuster.

37.

Duckworth, A., & Gross, J. J. (2014). Self-control and grit: Related but separable determinants of success. Current Directions in Psychological Science, 23(5), 319-325.

38.

Duckworth, A. L., Peterson, C., Matthews, M. D., & Kelly, D. R. (2007). Grit: perseverance and passion for long-term goal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92(6), 1087.

39.

Duckworth, A. L., & Quinn, P. D. (2009).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Short Grit Scale (GRIT-S). Journal of personality assessment, 91(2), 166-174.

40.

Ericsson, K. A., & Charness, N. (1994). Expert performance: Its structure and acquisition. American psychologist, 49(8), 725- 747.

41.

Eskreis-Winkler, L., Shulman, E. P., Beal, S. A., & Duckworth, A. L. (2014). The grit effect: Predicting retention in the military, the workplace, school and marriage. Frontiers in Personality Science and Indiviual Differences, 5(36), 1-12.

42.

Hair, J. F., & Black, W. C. (2000). Cluster analysis. In L. G. Grimm & P. R. Yarnold (Eds.), Reading and understanding more multivariate statistics(pp. 147-205). Washington, DC: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43.

Howe, M. J. (2001). Genius explained.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44.

Jin, B., & Kim, J. (2017). Grit, Basic Needs Satisfaction, and Subjective Well-Being. Journal of Individual Differences, 38, 29-35.

45.

Jordan, M. H., Gabriel, T. J., Teasley, R., Walker, W. J., & Schraeder, M. (2015). An integrative approach to identifying factors related to long-term career commitments: A military example. Career Development International, 20(2), 163-178.

46.

Kline, T. (2005). Psychological testing: A practical approach to design and evaluation. Thousand Oaks, CA: Sage.

47.

Klohnen, E. C. (1996). Conceptual analysis and measurement of the construct of ego-resilienc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0(5), 1067-1079.

48.

Mageau, G. A., Vallerand, R. J., Charest, J., Salvy, S. J., Lacaille, N., Bouffard, T., & Koestner, R. (2009). On the development of harmonious and obsessive passion: The role of autonomy support, activity specialization, and identification with the activity. Journal of Personality, 77(3), 601-646.

49.

Mageau, G. A., Vallerand, R. J., Rousseau, F. L., Ratelle, C. F., & Provencher, P. J. (2005). Passion and gambling: Investigating the divergent affective and cognitive consequences of gambling. Journal of Applied Social Psychology, 35(1), 100-118.

50.

Markus, H. R., & Kitayama, S. (1991). Culture and the self: Implications for cognition, emotion, and motivation. Psychological review, 98(2), 224-253.

51.

Marsh, H. W., Vallerand, R. J., Lafrenière, M. A. K., Parker, P., Morin, A. J., Carbonneau, N., Jowett, S., Bureau, J. S., Fernet, C., Guay, F., Salah Abduljabbar, A., & Paquet, Y. (2013). Passion: Does one scale fit all? Construct validity of two-factor passion scale and psychometric invariance over different activities and languages. Psychological assessment, 25(3), 796-809.

52.

OECD. (2017). PISA 2015 Results (Volume III): Students' Well-Being, OECD Publishing, Paris. http://dx.doi.org/10.1787/9789264273856-en

53.

Peterson, C., Park, N., & Seligman, M. E. (2005). Orientations to happiness and life satisfaction: The full life versus the empty life. Journal of happiness studies, 6(1), 25-41.

54.

Ratelle, C. F., Vallerand, R. J., Mageau, G. A., Rousseau, F. L., & Provencher, P. (2004). When passion leads to problematic outcomes: A look at gambling. Journal of Gambling Studies, 20(2), 105-119.

55.

Robertson-Kraft, C., & Duckworth, A. L. (2014). True grit: Trait-level perseverance and passion for long-term goals predicts effectiveness and retention among novice teachers. Teachers College record, 116(3), 1-27.

56.

Ryan, R. M., & Deci, E. L. (2000). Self- determination theory and the facilitation of intrinsic motivation, social development, and well-being. American psychologist, 55(1), 68-78.

57.

Salles, A., Cohen, G. L., & Mueller, C. M. (2014). The relationship between grit and resident well-being. The American Journal of Surgery, 207(2), 251-254.

58.

Schmidt, F. T., Fleckenstein, J., Retelsdorf, J., Eskreis-Winkler, L., & Möller, J. (2017). Measuring Grit. European Journal of Psychological Assessment.

59.

Seligman, M. E. P. (2002). Authentic happiness. New York, NY: Free Press.

60.

Sheldon, K. M., & Niemiec, C. P. (2006). It's not just the amount that counts: balanced need satisfaction also affects well-being.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91(2), 331-341.

61.

Singh, K., & Jha, S. D. (2008). Positive and negative affect, and grit as predictors of happiness and life satisfaction. Journal of the Indian Academy of Applied Psychology, 34(2), 40-45.

62.

Suzuki, Y., Tamesue, D., Asahi, K., & Ishikawa, Y. (2015). Grit and work engagement: A cross-sectional study. PloS one, 10(9), e0137501.

63.

Tudor, D. (2012). Korea: The impossible country. Vermont: Tuttle Publishing.

64.

Vainio, M. M., & Daukantaitė, D. (2016). Grit and different aspects of well-being: Direct and indirect relationships via sense of coherence and authenticity. Journal of Happiness Studies, 17(5), 2119-2147.

65.

Vallerand, R. J. (2010). On passion for life activities: The dualistic model of passion. Advances in experimental social psychology, 42, 97-193.

66.

Vallerand, R. J. (2015). The psychology of passion: A dualistic model. New York: Oxford.

67.

Vallerand, R. J., Blanchard, C., Mageau, G. A., Koestner, R., Ratelle, C., Léonard, M., ... & Marsolais, J. (2003). Les passions de l'ame: on obsessive and harmonious pass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85(4), 756-767.

68.

Vallerand, R. J., & Houlfort, N. (2003). Passion at work. Emerging perspectives on values in organizations, 175-204.

69.

Von Culin, K. R., Tsukayama, E., & Duckworth, A. L. (2014). Unpacking grit: Motivational correlates of perseverance and passion for long-term goals. The Journal of Positive Psychology, 9(4), 306-312.

70.

Wolters, C. A., & Hussain, M. (2015). Investigating grit and its relations with college students’ self-regulated learning and academic achievement. Metacognition and Learning, 10(3), 293-311.

71.

Yoshitsu, J., & Nishikawa, K. (2013). Development of the Japanese Grit Scale. Japanese Journal of research on Emotion, 20, 12.

72.

Zeidner, M., Boekaerts, M., & Pintrich, P. R. (2000). Self-regulation: Directions and challenges for future research. In M. Boekaerts, P. R. Pintrich, & M. Zeidner (Eds.), Handbook of self-regulation. (pp. 749- 768). San Diego, CA: Academic Press. http://selfdeterminationtheory.org/basic-psychological-needs-scale/

한국심리학회지 : 문화 및 사회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