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logo

대학생 자원봉사활동이 자기개발과 사회성개발에 미치는 영향분석: 자원봉사활동의 의미성 척도를 중심으로

Effects of volunteer activities on self-development and sociability-development of undergraduates: focus on meaning of volunteering

한국심리학회지 : 문화 및 사회문제 / Korean Psychological Journal of Culture and Social Issues, (P)1229-0661; (E)1229-0661
2013, v.19 no.2, pp.133-158
허성호 (중앙대학교)
정태연 (중앙대학교)
  • 다운로드 수
  • 조회수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자원봉사활동이 대학생의 자기개발과 사회성개발에 미치는 영향력을 검증하고자 하는 것이다. 연구 1에서는 자원봉사활동의 15문항의 의미성척도를 개발하였고, 428명(남 193, 여 235)의 대상으로 탐색적 요인분석을 거쳐, 280명(남 124, 여 156)의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타당도를 검증하였다. 연구 2에서는 대학생 947명(남 461, 여 486)을 대상으로 봉사활동 전/후 태도변화와 자원봉사활동 의미성이 태도변화에 미치는 영향력을 비교 검증하였으며, 태도변화로는 자기개발요소와 사회성개발요소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자기개발요소는 자기평가, 자아존중감, 삶의 질로 구성하였고, 사회성개발 요소는 타인수용, 공동체의식, 민주시민의식으로 구성하였다. 분석결과, 자원봉사활동 전/후의 태도변화는 거의 나타나지 않았으나, 자원봉사활동의 의미성이 갖는 설명력은 매우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즉, 자원 봉사활동은 실천한다는 그 자체로는 효과가 없으며, 봉사활동 실천 후의 심리적인 만족도에 해당하는 의미성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대학생들이 자원봉사활동을 통해 내재화하는 가치와 그들이 기대하는 자기개발 및 사회성개발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keywords
대학생 자원봉사, 자원봉사활동의 의미성, 자기개발, 사회성개발, undergraduates volunteering, meaningfulness of volunteer, self-development, sociability-development

Abstract

The present research aimed at investigating the impacts of volunteer activities on self-development and sociability-development. In study 1, the scale comprised of 15 items was developed to measure the meaningfulness of volunteer activities. An exploratory factor analysis was conducted on the data obtained from 428 undergraduates (193 males and 235 females). A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was then conducted on the data obtained from 280 undergraduates (124 males and 156 females). In study 2, the impacts of volunteer activities on 947 undergraduates (461 males and 486 females) were analyzed in terms of self-development and sociability-development. Self-development consisted of self-evaluation, self-esteem, and quality of life. Sociability-development consisted of pother-acceptances, sense of community, and democratic citizenship. The results showed that not more volunteer activities itself but more meaningfulness of those activities had stronger relations with self-development and sociability-development. Finally, a values of the undergraduates internalized for volunteer activities and their levels of self-development and sociability-development expectation were discussed.

keywords
대학생 자원봉사, 자원봉사활동의 의미성, 자기개발, 사회성개발, undergraduates volunteering, meaningfulness of volunteer, self-development, sociability-development

참고문헌

1.

강경림 (2004). 자원봉사활동이 중년여성의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동아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

강수정 (2001). 자원봉사활동과 청소년 인성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

강신민 (1991). 심성계발훈련이 아동의 자아수용 및 타인수용에 미치는 효과. 동아대학교 석사학위논문.

4.

강종구 (1986). 자아개념, 진로의식성숙 및 학업성취도가 직업포부수준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5.

권세혁 (2005). SPSS활용 다변량데이터분석. 한남대학교출판부.

6.

김남순 (1997). 사회 자원봉사 활동의 이론과 실제. 경기: 교육 과학사.

7.

김남희 (2004). 원주시 여성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상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8.

김동배 (2005). 시민사회와 자원봉사. 서울: 학지사.

9.

김동배, 김선아, 이서원, 장신재, 조학래 (2009). 자원봉사의 이해. 서울: 학지사.

10.

김동배, 조학래 (1996). 청소년 자원봉사의 길잡이. 서울: 동인.

11.

김문조, 김원동, 서용석, 김혜영 (1995). 한국 청소년의 의식세계. 서울: 아산사회복지사업재단.

12.

김범수 (2007). 자원봉사론. 서울: 학지사.

13.

김선웅 (1989). 훈련집단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어린이의 인간관계 변화에 미치는 효과. 충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4.

김승일 (2000). 삼민주의. 서울: 범우사.

15.

김영모 (1993). 한국인의 복지의식과 사회복지정책의 발달. 강원: 한림과학원.

16.

김영수 (1995). 민주 시민론. 서울: 법문사.

17.

김의철, 박영신 (2006). 한국인의 자기 인식에 나타난 토착문화심리 분석.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12(4), 1-36.

18.

김정배 (2006). 청소년의 봉사활동 태도와 동기 및 행동 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명지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

김진숙 (2000).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이 대인 및 사회적 책임성 정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

김현식 (2000). 육군사병의 사회봉사활동이 인성개발에 미치는 영향 연구.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1.

남경인 (2005). 중년여성의 자원봉사활동이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명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2.

노유자 (1988). 서울지역 중년기 성인의 삶의 질에 관한 분석 연구. 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3.

모경환, 최충옥, 김명정, 임정수(역) (2009): 다문화 교육 입문, In. Banks, James A. (2008): An Introduction to Multicultural Education. 4ed. 아카데미프레스.

24.

문수백 (2009). 구조방정식 모델링의 이해와 적용. 서울: 학지사.

25.

박건실 (2011). 자원봉사활동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지역사회연구, 19(2), 211-235.

26.

박은수 (2003). 무보수성의 재검토. 볼런티어, 1309(5). 전석불지재단 대구볼런티어센터.

27.

박종권 (1986). 중학생의 자아수용정도와 타인수용정도에 따른 학업성적에 관한 연구. 동아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8.

서봉연 (1999). 발달의 이론. 서울: 중앙적성출판사.

29.

송복임 (2002). 청소년자원봉사활동이 민주시민의식발달에 미치는 영향 연구. 동아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0.

안덕자 (1970). 지각향상 및 개념형성단계로 측정한 효율성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1.

양병화 (2006). 다변량 데이터 분석법의 이해.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32.

양창삼 (1995). 사회봉사의 철학과 기능: 대학의 사회봉사. 서울: 한양대 출판원.

33.

오성배 (2006). 코시안 아동의 성장과 환경에 관한 사례연구.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34.

이명위 (1995). 재가복지 자원봉사자들의 봉사활동 참여욕구에 관한 연구: 부천시 재가복지 봉사 센터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5.

이성록 (2007). 자원봉사 활동관리 이론과 실제. 서울: 다빈치하우스.

36.

이유경 (2002).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경험이 자아정체감과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대구가톨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7.

이진석 (1995). 사회과 학습 목표로서 ‘시민성 원리’와 내용 구성방법으로서 ‘통합성 원리’에 대한 사적 고찰: 사회과 성립 과정 시기를 중심으로. 사회와 교육, 20, 173-191.

38.

이해주 (1996). 사회교육 참여와 민주시민성의 관련성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39.

이혜원 (2006). 청소년의 자원봉사동아리 활동 만족도와 민주시민의식과의 관계. 명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40.

정덕기 (2001). 자원봉사의식과 봉사활동 및 성과에 관한 연구: 서울지역 자원봉사자를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41.

정명숙 (2006). 학생 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사회과학연구, 27(1), 129-146.

42.

정태연, 전경숙, 박은미 (2008). 한국사회와 교육적 성취: 한국 사회의 맥락과 과제: 공동체의식의 함양에서 본 한국 학교교육의 문제점.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14(1), 469-485.

43.

조학래 (1996). 자원봉사활동이 청소년의 자아정체성과 도덕성발달에 미치는 영향 연구. 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44.

조휘일 (1998). 자이실현과 지역사회공동체 형성을 위한 현대사회와 자원봉사. 서울: 홍익재.

45.

조휘일 (2001). 자원봉사 프로그램 관리. 서울: 학지사.

46.

조휘일 (2002). 현대사회와 자원봉사. 서울: 홍익재.

47.

주문희 (2000). 자원봉사활동 만족도 및 관련요인에 관한 연구. 대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48.

주성수 (2005). 자원봉사: 이론, 정책, 제도. 서울: 아르케.

49.

차명숙 (2005). 에니어그램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자아수용 및 타인수용에 미치는 효과 분석. 창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50.

최명숙 (2004). 중학생의 봉사활동 후 반성방식에 따른 시민성, 사회성, 도덕성 의식향상비교. 경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51.

최미애 (2001). 청소년자원봉사활동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대전대학교 석사학위논문.

52.

최 용, 김향선, 진화미, 김승의, 강정미 (2005). 자원봉사의 이해. 대구: 형설출판사.

53.

최지원 (2001). 노인자원봉사활동이 노인의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울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54.

한국대학사회봉사협의회 (1997). 미국대학과 사회봉사, 19-37.

55.

허성호 (2012). 대학생 자원봉사활동이 자기개발 및 사회성개발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박사학위논문.

56.

허성호, 정태연 (2010). 자원봉사활동이 청소년기 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청소년연구, 21(3), 143-164.

57.

허성호, 정태연 (2011). 대학생의 자발적 봉사활동에 대한 질적 연구: 근거이론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17(3), 287-304.

58.

Bentler, P. M. & Bonett, D. G. (1980). Significance tests and goodness of fit in the analysis of covariance structures. Psychological Bulletin, 88, 588-606.

59.

Bentler, P. M. (1990). Comparative fit indees in structural models. Psychological bullet, 107, 238- 246.

60.

Buckley, W. F. (1967). Sociology and Modern System Theory.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61.

Combs, C. H. & Snygg, D. (1959). lndividual behavior: A perceptual approach to behavior. New York: Harper and Brothers.

62.

Conrad, D. & Hedin, D. (1991). School-based community service: What we know from research and theory. Phi Delta Kappan, 72, 743-749.

63.

Coopersmith, S. (1967) The antecedents of self-esteem. San Francisco, Ca.: W. H. Freeman.

64.

Fey, W. F. (1955). Acceptance by others and its relation to acceptance of self and others: A reevaluation. Journal of Abnormal and Social Psychology, 50, 274-276.

65.

Francies, G. R. (1982). The Volunteer Needs Profile. University of Wisconsin.

66.

Hall, C, & Lindzy, G. (1957). Theories of Personality. Wiley, New York

67.

Ilsley, P. J. (1990). Enhancing the volunteer experience. San Francisco: Jossey-Bass.

68.

Knowles, M. S. (1982). Motivations in Voluntarism: Synopsis of a Voluntary Action News. Voluntary Action Center, 31, 3.

69.

Koury, R. L. (2001). Part-time and full time gifted programs: A comparison of third, fourth, and fifth grade students' self-esteem. The Temple university, Doctor of education.

70.

Markus, G. B., Howard, P. F. and King, D. C. (1993). Integrating Community Service and Classroom Instruction Enhances Learning: Results From an Experiment. Educational Evaluation and Policy Analysis, 15, 410-419.

71.

Moore, L. F. (ed.) (1985). Motivation Volunteers. The Vancouver Volunteer Center.

72.

Phillips, C. R. (1951). Attitudes toward self and others: A brief questionnarie report. Journal of consulting Psychology, 15, 79-81.

73.

Richardson, A. (1983). Participation. London: Routlege & Kegan Paul.

74.

Schindler-Rainman, E. & Lippit, R. (1984). The Volunteer Community: Creative Use of Human Resource. San Diego: University Associates.

75.

Smith, D. H. (1994). Determinants of Voluntary Association Participation and Volunteering: A Literature Review. Nonprofit and Voluntary Sector Quarterly, 23, 10-57.

76.

Spitzer, W. J. (1995). Effective leadership: The healthcare social work director. Social Work in Health Care, 20, 89-109.

77.

Steiger, J. H. (1990). Structural model evaluation and modification. Multivariate Behavioral Research, 25, 173-80.

78.

Tabachnick, B. G. & Fidell, L. S. (2001). Using multivariate statistics. Boston: Allyn and Bacon.

79.

Thomas, K. W. & Velthouse, B. A. (1990). Cognitive Elements of Empowerment: An ‘Interpretive’ Model of Intrinsic Task Motivation.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15, 666-681.

80.

Williams, N. R., King, M., & Koob, J. J. (2002). Social Work Students Go to Camp: The Effects of Service Learning on Perceived Self- Efficacy. Journal of Teaching on Social Work, 22, 55-70.

81.

Wilson, M. (1975). The Effective Management of Volunteer Program. Colorado: Volunteer Management Associates.

한국심리학회지 : 문화 및 사회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