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logo

새터민과 남한주민을 위한 문화통합교육의 과제

Issues in the Integration Education for North Korean Refugees and South Korean Hosts

한국심리학회지 : 문화 및 사회문제 / Korean Psychological Journal of Culture and Social Issues, (P)1229-0661; (E)1229-0661
2008, v.14 no.특집, pp.487-518
정진경 (한양대학교)
조정아 (통일연구원)
  • 다운로드 수
  • 조회수

초록

본 연구는 새터민이 남한사회에 정착하여 생활하는 과정 속에서 겪는 사회문화적 갈등을 새터민의 관점에서 파악하고, 또한 남한사람들이 새터민에 대하여 어떠한 인식을 가지고 있고 새터민과의 관계에서 어떠한 갈등을 경험하는지를 파악하여, 이에 대한 질적 분석을 토대로 남북한주민간의 갈등을 가능한 한 예방하기 위한 문화통합교육의 중심이 되는 주제들을 도출하였다. 이십 세 이상 새터민 성인 남녀 28여명에게 반 구조화된 면접을 시행한 자료와 새터민을 접촉하는 남한사람들인 신변보호담당관들과 새터민 지원단체 자원봉사 교사들에게 집단면접조사를 시행한 자료를 사용하여 질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주요 내용을 범주화하고 주제별 코딩을 실시하여 나온 주제들 중에서 새터민과 남한주민의 문화통합교육을 구성하는데 핵심적인 내용을 이루는 주제들을 선별해내었다. 이 연구는 새터민이 남한사회에 들어와서 남한사회의 문화와 가치관을 일방적으로 수용함으로써 사회 속에서 겪게 되는 갈등을 해결하고 적응한다는 관점에서 새터민의 문화갈등 문제를 다루기보다는 새터민으로 대표되는 북한 문화와 남한의 주류문화 간의 상호작용이라는 관점에서 새터민의 ‘문화통합’ 문제를 다루었다.

keywords
North Korean refugees, refugee adjustment, acculturation, integration, integration education, 새터민, 북한이탈주민, 새터민 적응, 문화적응, 문화통합, 문화통합교육

Abstract

The study identifies the major themes for integration education program which enhances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north Korean refugees and their south Korean hosts. The themes were selected based on qualitative analysis of the socio-cultural conflicts experienced by the refugees and the hosts in the acculturation process. Twenty-eight north Korean refugees over age 20 participated in semi-structured interviews, and two south Korean groups in close contact with the refugees, police and volunteer teachers, were interviewed in focus groups. The interviews were recorded and transcribed for categorization and coding. The study views the acculturation issue as the two-sided integration task for both the north Korean refugees and the south Korean hosts rather than as the one-sided acceptance and assimilation task for the refugees.

keywords
North Korean refugees, refugee adjustment, acculturation, integration, integration education, 새터민, 북한이탈주민, 새터민 적응, 문화적응, 문화통합, 문화통합교육

참고문헌

1.

양계민 ; 정진경, (2005) 북한이탈주민과의 접촉이 남한 사람들의 신뢰와 수용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2.

윤인진, (1999) 탈북자의 남한사회 적응실태와 정착지원의 새로운 접근, 한국사회학

3.

전우택, (2000) 사람의 통일을 위하여. 연세대학교 통일연구원 연구총서 6, 도서출판 오름

4.

정병호, (2006) 웰컴 투 코리아: 북조선 사람들의 남한살이, 한양대 출판부

5.

정진경, (2002) 북한사람들의 성역할 특성과 가치관:탈북자 자료,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6.

정진경, (2007) 새터민-남한주민 간의 갈등과 문화이해교육의 방향, 사회과학연구

7.

정진경 ; 양계민, (2004) 문화적응이론의 전개와 현황,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8.

정진경 ; 양계민, (2005) 문화간 훈련의 이론과 방법,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9.

정진웅, (2004) 적응을 넘어서: 탈북 청소년 교육의 새로운 방향 모색, 열린교육연구

10.

조영아 ; 전우택, (2005) 탈북 여성들의 남한 사회 적응 문제: 결혼 경험자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여성

11.

조정아, (2006) 새터민의 문화갈등과 문화적 통합방안, 한국여성개발원

12.

정진경 ; 조정아, (2006) 새터민의 취업과 직장생활 갈등에 관한 연구, 통일정책연구

13.

채정민, (2003) 북한이탈주민의 남한 내 심리적 문화적응 기제와 적응행태,

14.

채정민, (2007) 독일의 정진건강 연구를 통해 본 한국의 통일심리학 방향,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15.

한성열, (2007) 남한주민과 북한이탈주민의 대인관계와 문화적응 향상을 위항 프로그램, 한국심리학회지:사회문제

16.

Bennett, M. J., (1993) Toward ethnorelativism: A developmental model of intercultural sensitivity. In: Education for the intercultural experience (2nd ed.), Intercultral Press

17.

Bennett, J. M., (2004) Developing intercultural sensitivity. In: Handbook of intercultural Training. 3rd ed, Sage

18.

Berry, J. W., (1980) Acculturation as varieties of adaptation. In: Acculturation: Theories, models and findings, Westview

19.

Berry, J. W., (1997) Immigration, acculturation and adaptation, Applied Psychology: An International Review

20.

Oetting, E. R., (1991) Orthogonal cultural identification theory: The cultural identification of minority adolesc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Addictions

한국심리학회지 : 문화 및 사회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