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logo

중학교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분석

Investigation of middle-school students' self-directed learning

한국심리학회지 : 문화 및 사회문제 / Korean Psychological Journal of Culture and Social Issues, (P)1229-0661; (E)1229-0661
2008, v.14 no.특집, pp.153-166
김주후 (아주대학교)
남궁지영 (한국교육개발원)
  • 다운로드 수
  • 조회수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다층분석 모형을 활용하여 중학교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분석하는 데 있었다. 학생 개인 및 학교수준의 변량을 고려함으로써 중학교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은 개인 및 학교의 특성 관점에서 설명되었다. 다층모형 분석을 위해 학생수준에서는 자기주도적 학습 기회 제공, 개별학생 특성에 대한 배려, 교과 외 활동 참여도, 그리고 사교육 참여정도가 활용되었다. 학교 수준에서는 생활보호대상자 수, 7차 교육과정 운영상의 어려움, 그리고 학부모 지원의 적극성이 사용되었다. 분석결과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전체 변량의 95% 이상이 학생 수준에서 설명됨이 밝혀졌으나 학생 수준의 변인 중에서 사교육 참여정도는 유의미한 변인이 아닌 것으로 나타났다. 다층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학생들의 배경변인에 따른 중다회귀분석도 실시하여 사교육 참여 정도와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사이의 관계에 대한 논의를 시도하였다.

keywords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사교육,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private tutoring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middle school student's self-directed learning(SDL) using a hierarchical linear modeling. By considering variances of SDL at individual and school level, the student's SDL was explained in terms of school quality as well as individual efforts. For the HLM analysis, participation in private tutoring, teacher's support for SDL, caring students' individual needs, and participation in extra curriculum activities were explored at individual level. At school level, school SES, quality of national curriculum implementation, and parental support for school were utilized. The results of analysis showed that more than 95% of variance of SDL was explained by variables at individual level. Among the variables at individual level, private tutoring was not a significant variable explaining the SDL. Based upon the results, multiple regression analyses by background variables were also conducted. By interpreting the results of analyses, the impact of school quality and individual efforts on the SDL was discussed.

keywords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사교육,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private tutoring

참고문헌

1.

교육개혁위원회, (1995) 신교육 체제 수립을 위한 교육개혁 방안, 대통령 자문 교육개혁위원회

2.

김매희, (1993) 성인과 청소년의 자기주도 학습 특성에 관한 비교 연구,

3.

김주후 ; 김주아 ; 강선후, (2006) 고등학교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설명 변인 및 유형화 분석, 교육방법연구

4.

노영순, (2000) 수준별 과제 학습지의 구안과 학습자 자신의 선택에 의한 자기주도적 학습이 수학과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수학교육

5.

배영주, (2006) 아동의 자기주도적 학교학습의 가능성과 실현 조건의 탐색, 교육과정연구

6.

성기선, (2003) 서울 인문계 고등학생들의 학업성취도 관련 개인변인 탐색-자기주도적 학습태도의 효과를 중심으로-, 한국교육

7.

소경희, (1998) 학교 교육에 있어서 ‘자기주도 학습’의 의미, 교육과정연구

8.

신향근, (1997) 자기주도적 학습을 위한 수준별 수업에 대한 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 수학교육 프로시딩, 6

9.

이종태 외, (2002) 선행학습 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10.

유균상 , (2003) 학교종합평가 종합보고서, 한국교육개발원

11.

조영남, (2002) 교과 통합을 통한 프로젝트 활동이 초등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에 미치는 효과, 교육학 논총

12.

현정숙, (1999) 아동의 자기주도 학습 특성에 대한 연구, 학생연구

13.

Garrison, D. R., (1997) Self-directed learning: Towards a comprehensive model, Adult Education Quarterly

14.

Kim, J., (1999) Developing and assessing middle school students' nature-based critical thinking skills,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AERA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in Montreal, Canada

15.

Mezirow, J., (1985) A critical theory of self- directed learning. in: Self-directed learning: From theory to practice. New Directions for Continuing Education, 25, Jossey-Bass

한국심리학회지 : 문화 및 사회문제